안녕하세요 오늘은 리버스시스템 코너보내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장에서 가끔 ‘리보이스(?)’ 라고 불리는 리버스는
말 그대로 반대회전을주고 치는 시스템 인데요
알아두면 제각으로 돌리기 힘든 난구성 배치들에서
쓸 데가 많은 시스템 입니다.
리버스시스템?
리버스 시스템은 보통 정회전을 주고 돌리는
제각 돌리기가 나오지 않는 배치를 칠 때 사용하는
‘반대 회전 돌리기’ 쯤으로 생각해 주시면 될것 같아요.
이런 배치가 있다고 했을 때
흰공을 제각으로 뒷쪽 단쿠션에 맞춰 제각돌리기는 너무 어렵고
멀리 대회전으로 제각 돌리기가 있지만 길이 너무 멀어서
조금 망설여 지죠.
이럴때 그림의 노란선과 같은 길로 반대회전을 주고 보내서 3쿠션으로
직접 득점하는 방법이 ‘리버스’ 입니다.
리버스시스템 기준
일단 리버스 형태로 반대 코너를 보내는 길을
기준으로 연습 한 후 조금 덜가게 한다거나
하는 조절을 해 나가는게 좋아요.
회전은 반대회전 3팁 으로
공이 오른쪽으로 진행할때는 왼쪽 3팁!
왼쪽으로 진행할 때는 오른쪽 3팁 입니다.
그림처럼 공이 오른쪽으로 진행할 때에는 왼쪽 회전 3팁을 주고
코너에서 반대 장축 가운데 포인트인 4번째 포인트를 향해서 쳐주면
코너를 돌게 돼있어요.
이때 역회전효과에 의해서 1쿠션을 맞고 각이 생각보다 크게 튕겨 나오고
2쿠션부터는 다시 제회전이 되어 자연스럽게 돌아 나가게 됩니다.
공부터 칠때도 똑같은 기준으로 보내 주시면 되구요
스트록은 너무 쎄게 칠 필요없이 회전이 잘 전달되게 부드럽게 쭉~ 밀어주세요.
출발위치별 라인
수구의 출발 위치에 따라서
코너에 보내는 라인이 달라 지겠죠.
먼저 그림을 보겠습니다.
자~ 기준의 규칙성이 보이시나요?
출발포인트 1.5칸 당 1쿠션포인트 1칸
을 기준으로 코너라인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너에서 출발할땐 4번째 포인트였지만
코너로부터 1.5칸 떨어진 위치에서 출발할때는 3번째 포인트를
향해서 역회전 3팁을 주고 쳐주시면 돼요.
이 라인을 기준으로 수구나 1,2적구의 위치에따라서
약간씩의 미세조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출발위치별 라인(2)
이번엔 수구의 출발 위치가 단쿠션 쪽으로
올라갔을 때의 변화를 보시죠.
마찬가지로 단쿠션으로 1.5칸 올라갈때마다
1쿠션도 뒤로 1칸씩 올라와 주시면 됩니다.
이때 주의해 주실게 있어요
단쿠션쪽은 장쿠션과 정확한 비율로 떨어지는것이 아니고
각도가 더 커지기 때문에
1쿠션을 향해 쳐주실때 감각적으로 조금씩 더 윗쪽을
쳐주시는게 좋아요
이 부분은 가시는 클럽에서 몇번 연습하시면서,
어느정도 윗쪽으로 가주는게 좋은지 직접
해보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밑에 그림처럼요.
보이시나요? 원래는 빨간색 화살표 방향으로 쳐주는게 기준이지만
위에 말씀드린것처럼 조금은 더 윗쪽을 향해 쳐주셔야
정확히 코너를 돌릴 수 있을 거에요.
자~ 오늘은 리버스 라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눈으로 봤을땐 어려운 진행 인것 같지만
이 기준대로 실제 몇번 쳐보시면 크게 어렵지 않게
반대회전을 주고 돌리실수 있을거에요.
라인을 먼저 익히시고 실전 배치에서 활용할 수 있게
꼭! 먼저 연습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