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브와 스쿼트 알아보기 국제식대대 3쿠션 당구

오늘은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하고 가장 기본이 되는 공의 두께공략을
어렵게 하는 현상인 커브와 스쿼트 에 대해서
얘기해 볼까 해요.

커브와 스쿼트

사실 이 현상은 자연적인 물리현상이라 완전히 없애버릴 수는
없기 때문에 제거가 아니라 극복의 대상이라서

모르고 넘어갈 수는 없는거죠 또 잘만 이용하면
더 좋은 공격방법을 창조해 낼 수도 있는

커브와 스쿼트 에 대해서 한번 살짝 알아보시죠.

커브와 스쿼트 ?


커브와 스쿼트는 공에 가하는 회전과 타격의 세기로 인해
작용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주로 내가 겨냥한 두께보다 조금 덜 맞거나 더 두껍게 맞거나
하는 상황들이 이 커브와 스쿼트 때문에 발생합니다.

중요한건 두께를 잘못 맞추는게 그냥 내가 겨냥을 잘못했겠거니
하면서 넘길게 아니라 커브와 스쿼트 현상을 알고 이걸
억제 하거나 활용할 줄 알아야 해요.

요즘은 이런 커브나 스쿼트를 줄여주는 팁이나 큐 제품들이 출시 되고는
있다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그 양을 줄여주는 기술적인 부분이지

이런 물리현상을 완전히 해결해 주지는 않아요.

그래서 우린 이런 현상에 대해서 언제 발생하고

어떻게 이용해야하는지를 알아야 하는것이죠.

커브 Curve


커브현상은 말 그대로 공이 커브를 그리며 나아가는걸
말하는데요, 주로 공에 가해지는 회전력. 그자체 때문에
회전 준 방향으로 공의 경로가 휘어지는 현상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오른쪽 회전을 주고 공을 진행 시켰을 때
오른쪽 회전력에 의해서 공이 똑바로 나아가기 보다는
살짝 살짝 오른쪽으로 기울어 커브를 그리듯 나아간다고 해서
커브 현상이라고 불리죠.

커브는 이럴때 발생해요.

  1. 공에 회전을 많이 부여할때
  2. 공을 위에서 아래로 찍어서 칠 때
  3. 느린 속도로 공을 쳤을 때
  4. 공이 전진력을 다 잃었으나, 회전력이 남았을 때

이렇게 어렵게 발생하는 상황에대해서 나열해 봤지만
생각 해 보면 간단해요.

딱 두가지 상황만 예를 들어볼까요?

첫번째 상황.

수구가 쿠션에 거의 딱! 붙어 있어요.
이때 회전을 주고 1적구를 향해서 치려면 큐의 하대가 위로 들리죠?
쿠션에 붙어있는 수구를 치기 위해서는 어쩔수 없는 자세 인데
이때 1적구가 몇칸만 떨어져 있더라도 회전 다주고 찍어치면?
징그럽게 원하는 두께가 안맞죠?

두번째 상황.

공이 회전을 많이 먹고 1적구를 두껍게 맞춘뒤 원,투,쓰리 쿠션 맞고
2적구 쪽으로 천천히 천천히 내려 옵니다.
이때 타석에서 수구의 진행방향을 보면
회전 준 방향으로 뭔가 살짝살짝 넘어지듯이 휘어오는걸 보신적이
분명 있을 거에요.

이런 상황들이 커브가 발생된 유형이랍니다.

첫번째 상황에서는
회전을 많이주고 공을 찍어서 칠수 밖에 없기 때문이고

두번째 상황은
회전은 많이 남아있는 상태지만 1적구를 두껍게 맞추고
내려오는상황이기 때문에 내공이 속도가 느리게 왔기 때문에
커브현상이 발생하는 거죠.

커브와 스쿼트 현상은 극복의 대상이기도 하지만
고점자들은 이걸 이용하기도 한다는거 아시나요?

이번엔 스쿼트 현상에대해 설명잠깐 드리고

이 두현상을 극복하거나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볼께요

스쿼트 Squirt


스쿼트 또는 디플렉션Deflection 이라고 불리는 이 현상은
쉽게 생각해서 커브와 반대로 생각하면 돼요.

회전을 주기 위해서 공의 중심부가 아닌 양쪽 끝단부를
타격하게 되는데 그 타격하는 끝방향의 반대 방향으로
공이 튀어 나가는 현상을 말해요.

예를들어 공의 오른쪽 3팁 회전을주고 탕~! 치면
수구가 출발할때 내가 보낸 직선방향보다
약간 왼쪽으로 움직이면서 앞으로 나아가는 현상이 생기죠?

이 현상을 스쿼트 현상이라고 해요.

스쿼트 현상은 이럴때 발생해요.

  1. 회전을 많이 주기 위해 공의 끝단부를 타격할 때
  2. 공의 속도를 빠르게 하기위해 타격이 강할 때
  3. 공을 타격한 직후.

이것도 우리가 많이 겪는 문제에요
상황을 예를 들어 보면,

1적구 왼쪽을 진짜 얇게 치고 싶어요
클럽용어로 진짜 나미따고 싶어요
그런데 오른쪽 회전 3팁 주고 쳐야하는 상황인데
1적구가 비교적 바로 앞에 있어서 두께 노리기는
괜찮은 상황이죠.
그래서 정말 얇은 두께를 겨냥하고 3팁 주고 탕~! 치면
공이 안맞죠. 그냥 휙~ 지나가 버리는…
이런 상황이 스쿼트 입니다.

자~ 이제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자면

커브는 회전주고 뒷큐를 들면 잘 발생
스쿼트는 회전주고 가까운공 세게 치면 잘 발생

이 되겠습니다.

커브와 스쿼트 현상 컨트롤 하기


이 현상들이 어느때 발생하는지 알았기 때문에
이제 이걸 피한다? 기보다는 적절히 이용하면 더욱 도움이 될거에요.

  1. 가까운공 얇게 치기
    먼저 가까운공을 회전 팽팽 다 주고 얇게 치려면 스쿼트 현상이 일어나겠죠?
    회전을 준 방향의 반대 방향으로 살짝 움직이니까
    왼쪽회전을 주고 1적구 왼쪽을 맞출때는 거의 안맞는 두께를 겨냥한다면
    진짜 얇게 맞고 가게 되고 반대의 경우라면 내가 맞추고 싶은 두께보다 살짝만
    두껍게 겨냥하면 원하는 두께가 맞게 될 거에요.
  1. 쿠션에 붙은공 두께 맞추기
    내공이 쿠션에 붙어있을 때 회전주고 1적구 맞추려면 커브가 발생하죠
    이때에는 회전을 준 방향으로 내공이 움직이니까 원래 맞추려고 한 두께보다
    더 두껍게 겨냥을 해줘서 원하는 두께를 맞춰낼수 있을거에요.

자 이런식으로 커브와 스쿼트의 발생 상황을 먼저 인지 하시고
상황에 맞게 살짝살짝 오조준을 해줌으로써 이 현상을 이용하고
오히려 걱정없이 시원하게 칠수 있도록 약간의 연습을 해 놓으신다면

여러가지 포지션과 상황에서 당황하지 않고 공격 이어나갈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퇴근후 구장으로 달려가 연습한번 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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