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대 3쿠션 경기를 하다보면 단장단으로 비껴치기를
쳐야하는 경우가 정말 많이 생기죠?
사우스시스템은 이럴때 사용하기 정말 좋은 시스템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단장단으로 비껴치는 이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사우스시스템
우선 어떤상황일때 사용하는 시스템인지 봐야겠죠?
아래 그림을 볼께요.
이런식으로 단장단 3쿠션을 형성할 때 사용하기 딱 좋은 시스템인데요,
2적구가 코너도 아니고 저렇게 애매한 위치에 있을 때 조금 더 확신을 갖고 칠수 있게
만들어 준답니다.
숫자도 그리 어렵지 않으니 바로 알아볼까요?
시스템 숫자
먼저 이 시스템에서는 계산해서 최종적으로 나온 숫자는
볼시스템처럼 팁수! 임을 숙지하시고 이제 아래 그림을 볼께요.
초록색 숫자는 1적구 위치를 나타내는 숫자로, 치는 방향에서부터 먼쪽부터
단쿠선 1포인트가 0, 그다음 반포인트당 1씩 늘어납니다.
그다음 아래 검은색 숫자는 도착숫자로, 단쿠션 1포인트당 1씩 늘어나요.
그다음 빨간숫자는 수구위치 인데 딱봐도 수구가 1적구를 때리고 나면
앞으로 밀리잖아요? 그 밀리는 양을 표현해 놓은 숫자인데,
장축 1포인트를 4로 시작해서 1포인트당 1씩 줄어듭니다.
(수구가 아래쪽으로 내려가 있을수록 덜밀리니까 숫자가 들어들겠죠?)
늘어나고 줄어드는 규칙만 알면 그다음부턴 1,2,3,4 만 외우면 돼서 그리 어렵지
않으실 거에요.
계산 및 적용방법
계산방법은
1적구 숫자 + 도착숫자 – 수구숫자 = 팁수
입니다.
그럼 위에 이 그림은 1+2 -2=1 이니까 1팁을 주고 치시면 저 라인대로 들어와요.
같이 한두개 더 계산해 볼까요?
왼쪽 그림은 2+3-3=2 이니까 2팁을 주고 치면 되구요,
오른쪽 그림은 0+3.5-2.5=1 이니까 1팁을 주고 치면 되겠네요.
어때요? 간단하지 않나요? 직접 적용해보시면 사우스시스템이 요긴하게 쓰일때가
정말 많더라구요. 저도 자주 쓰고 있답니다.
주의사항
당연한 얘기지만 시스템을 적용할 때에는 무리한 스트록을 하지 말고,
그대로 당점적용만 잘 되게 스트로크 해주시구요,
1적구를 맞추는 두께는 1적구가 단쿠션과 평행하게 갈수있는
두께만 딱 맞춰 주시는게 중요해요.
이 두가지만 유의하시고 적용해보시면 아하~!! 하실거에요.
자 이제 연습하러 구장으로 떠나보실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