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 3쿠션 당점의 이해

3쿠션 당구를 배울때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꼭 이해하고 넘어 가야할 것이
‘당점’ 입니다
큣대로 수구의 어느 부분을 타격 하느냐에 따라 공에 전달되는 회전의 량이
달라지는데요 이 회전량을 적절히 이용할줄 알아야 시스템을 좀 더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1.팁수의 개념

4구당구 등을 통해서 당구를 어느정도 접해보신 분들이라면 “원팁,투팁!”
이라고 말씀 하시는 것을 들어 보셨을 거에요.
이때 말하는 1팁 2팁이 수구에 전달하는 회전량의 크기랍니다.
사실 ‘팁’ 은 당구 큐 끝에 달려있는 우리가 초크를 칠하는 가죽으로 된
큐의 끝 부분인데요 이 팁의 크기만큼 공의 치는부분을 이동시켜서 치는것을
말합니다.

이 동그란 팁의 크기만큼 움직이는거죠

그래서 1팁 이면 공의 중앙에서 팁의 크기만큼 한칸 옆으로 움직인 지점을
타격하고 2팁 이면 공의 중앙에서 팁의 크기 두개만큼 옆으로 움직인답니다.

아래그림으로 좀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만약 우리가 오른쪽의 회전력이 필요한 상태로 그림과 같이 공을 타격하는
위치를 다르게 한다면 각각의 오른쪽 회전력이 다르겠죠?
0팁은 정 중앙이니, 회전이 없을것이고
1팁은 오른쪽 약간의 회전 → 3팁은 오른쪽으로 팽팽 도는 회전이겠죠.

2.당점의 작용 원인

사실 다들 아시겠지만 당구장에 가서 보시면
공에는 왁스가 발라져 있어요. 매우 미끄러운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거기에 더해서 당구대 바닥에도 약품처리가 되어있죠.

마치 미끄러운 얼음판 위에 볼링공이 굴러가는것 처럼요.
한번 생각해 볼까요? 빙판위에 볼링공을 회전주고 던지는 모습을요.

마찰력이 작아서 엄청 회전이 잘 먹겠죠?

우리가 당구대 위의 공을 어떤 당점을 주고 타격한다는 것은
위의 볼링공 같은 상황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내가 수구에 가한 당점이 다른공을 치고 테이블 쿠션에 맞고
또다른 쿠션에맞고…… 할때까지 쭉~~~ 유지가 되는 거랍니다.
이렇게 오래유지되는 당점! 회전! 중요하겠죠?

3.당점의 구분

당점은 회전량에 따라서 구분되는 1팁 2팁 3팁 (많게는 4팁)
이 있구요 ‘밀림과 끌림’ 현상에 따라 구분되는 상단 중단 하단 이
있습니다.

(예시: 음~ 방금공은 상단 1팁 으로 치는게 안정적이야~)

아! 앞에서 깜빡 밀림과 끌림현상에 대해서 설명을 못드렸는데요
간단합니다. 그림처럼 공의 윗부분을 타격하면 공이 계속 앞으로
가려하는 밀림현상이 발생을 하구요
공의 아랫부분을 타격하면?
그렇죠. 끌리려는 힘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상단1팁 이면 약간의 회전과 밀리려는 힘을 준다는 뜻이고
반대로 하단2팁 이면 조금 더 강한 회전과 끌리려는힘을 공에 전달해
준다는 뜻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또 중요한 개념하나를 소개해 드릴께요.

당점을 주실때 빨간색칠 된 부분과 파란색칠 된 부분을 보시면
빨간색은 둘 다 1팁
파란색은 둘 다 2팁 입니다.
이 이유는 정 중앙에서 오른쪽으로 벗어난 정도가 같죠?
그렇다는것은 공에 전달되는 회전량의 정도가 빨간색 부분끼리,
또 파란색 부분끼리 서로 같다는 거에요.

단지, 상단 회전(밀림효과)이 포함이 됐느냐 안됐느냐의 차이일 뿐
공에 전달되는 회전량은 같은거죠.

시스템 공부를 하시다보면 적용되는 당점에 따라 공격할 수 있는 종류와
상황이 많아지고 넓어지니 기본적으로 ‘이해’ 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제가 이렇게 길게 설명드리는거랍니다.)

4.회전량(팁수)의 차이에 따른 변화

이제 당점이 공에 전달하는 회전량이 다르다는 것을 알았으니
그 회전량을 주고 치면 공이 어떻게 다르게 굴러다니는 것이고
내가지금 1팁 2팁 3팁 을 잘 주고 있는건지 어떻게 확인하지?
궁금하실겁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죠.

팁당 공의 회전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을 중앙 포인트로 일직선으로 친다고 가정하고 설명 드릴께요)

  • 0팁 – 공을 중앙 포인트로 보내면 일직선으로 내가 친곳으로 돌아온다
  • 1팁 – 1팁을주고 보내면 출발한 포인트로 부터 반포인트 떨어진 곳으로 간다
  • 2팁 – 출발한 포인트로 부터 한포인트 떨어진 곳으로 간다
  • 3팁 – 출발한 포인트로 부터 한포인트반 떨어진 곳으로 간다

위에서 처럼 각 팁당 고유의 회전량이 있어서 제대로 당점을 타격했다면
출발 포인트에서부터 각각의 회전량에 따라 도착지점이 달라질 겁니다.

그래서 팁을 정확히 주었다면 규칙성 있게 공의 도착지점이 달라진다는 것을 알아두시고
조금 있다가(?) 구장에 가셔서 정확한 당점을 주는 연습을 해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이렇게 당점을 정확히 줄 수 있게 되는게 정확한 시스템 적용의 기반이 되어줄 것이고
그렇게 쌓인 시스템은 내 당구 실력을 UP! 시켜줄것이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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